매거진 본문

채소병해충

딸기뿌리진딧물

Aphis forbesi Weed, Strawberry root aphid 딸기의 해충
피해

땅 부위의 줄기와 뿌리의 상부를 가해하는 진딧물로서 개미로 덮여 있는 경우가 많다. 초여름과 가을에 많이 보이며, 생육이 불량해지거나 말라 죽는다.

본문 이미지 딸기의 딸기뿌리진딧물 피해

딸기의 딸기뿌리진딧물 피해

ⓒ 농촌진흥청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형태

성충의 몸길이는 1.5mm 정도이며 목화진딧물과 비슷한 체색과 형태를 하고 있다. 몸 표면이 광택이 없는 암녹색이지만 약충은 녹색을 많이 띠고, 목화진딧물에서 보여지는 황색계통은 없다.

생태

연중 딸기에서 생활하며 야외에서는 알로 월동한다. 3월에 부화한 간모가 날개 없는 태생암컷을 낳고 포기 밑부에 살다가 6월에 날개 달린 태생암컷이 출현하여 이동하기도 한다. 9~10월경 묘판에서 뿌리에 해를 입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고 추워지기 직전에 암수가 모두 출현하여 산란한다.

본문 이미지 딸기뿌리진딧물 성충

딸기뿌리진딧물 성충

ⓒ 농촌진흥청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겨울을 지낸 알은 잎 뒷면에 낱개로 한 마리가 2~4개씩 1주일 내에 산란한다. 시설재배 시 겨울에도 태생암컷이 보이며 촉성재배에서는 1~2월에도 다발생하는 수가 있다.

방제법

흙으로 덮여 있거나 뿌리에서 살기 때문에 발견이 늦은 경향이다. 방제는 다른 진딧물류의 방제에 준하며, 보통 다른 해충 방제 시 잘 구제가 된다.

참고
  • 본 내용은 농촌진흥청의 저작물로 공공누리유형의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http://lib.rda.go.kr)에서 농업기술길잡이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태그 #산업
콘텐츠 저작권 규정 오류 수정 문의
#산업 인기글

관련 멀티미디어0 닫기